많은 조직이 혁신을 하는 이유는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것이다. 경영을 혁신 한다는 것은 각자 처한 현실에 따라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변화시키기 위한 의도적 경영활동인 것이다.
많은 기업들이 변화의 방향을 올바로 잡기 위해 전략을 수립하고, 전략방향에 따른 최적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이러한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작동되게 하는 정보 시스템 투자에 많은 돈을 투자하여왔다. 그러나 원래 의도한 방향으로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낸 기업은 그리 많지 않다
그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변화의 주체이자 객체인 구성원의 마음을 변화시키는데 소홀이 했기 때문이다. 많은 기업들에서 실질적 변화의 주역이 되어야 할 조직 구성원은 혁신 구호에 바짝 움츠리는 현상이 나타났다.
“마음의 변화” 언 뜻 보기에는 명확해 보이지만 혁신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어려운 과제 중에 하나다. 변화에 대한 강한 통제와 권위만 강조 할 경우, 복종은 이끌어 낼 수는 있지만 성과로 이어지기는 어렵다.
조직 구성원의 “중대한 마음의 변화”를 얻어 내기 위해서는 마음의 내용과 형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대한 마음의 변화란 한나라당을 지지하다가 갑자기 민주당을 지지 한다든지, 현재 다니던 직업을 버리고 전혀 새로운 분야에 진출 한다든지 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생각하게 하는 상황을 말한다.
하워드 가드너는 그이 저서 체인징 마인드(Chaging Mind)에서 마음의 주요 내용을 개념(Concept), 이야기(Stories), 이론(theories), 기술(skills)로 구성되는 생각(idea)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마음의 변화를 일으키는 7가지 지렛대를 다음과 같이 설명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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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 Reason
이성적인 접근은 관련된 요소를 확인하고 하나하나 씩 따져 본 다음 전체적인 평가를 내리는 방법 -
연구조사 Research
자신의 주장을 입증하거나 그에 대한 의심을 떨쳐 버리기 위해 체계적 방법을 사용한다. -
동조 Resonance
바꾸고자 하는 견해나 생각, 혹은 관점에 대한 동조에 따라 감성적 변화를 이끌어 낸다. -
표상의 재구성 Representational Redescriptions
마음의 변화는 그 내용이 수많은 형식을 통해 반복적으로 제공 되었을 대 더 강한 확신 줄 수 있다. -
자원과 보상 Resources and Reowards
앞에서 설명한 개인적 요소와 함께 마음의 변화는 상당한 양의 외부 자원을 끌어들여 보상으로 이어질 때 더욱 잘 일어난다. -
실제사건들 Real Workd Events
예기치 않은 사건들도 마음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IMF, 금융위기, 중동 민주화 바람, 혹은 촛불집회 등과 같은 내외부적 사건들은 관련 분야의 속해 있는 사람들의 마음 변화를 일으키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
저항 Resistance
어렸을 때는 마음을 바꾸는 일이 자연스럽고 쉬운 반면, 아니가 먹을 수록 마음을 고쳐먹는 것은 매우 어렵다. 마음 속에 자리잡은 확고한 관점과 시각이 변화를 거부하고 저항하기 때문이다.
특히, 경영혁신을 하는 데 있어서 조직원의 마음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는 빈틈없는 논리(이성 Reason) 적절한 분석(연구조사(Research), 조직원들의 동조(Resonance)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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